와이드 백업




나만의 맥주 만들기 book



Eco 나만의 맥주 만들기
조호철 지음 / 넥서스
나의 점수 : ★★★★





home brewing에 꽂혀서 굿비어다 메이크비어다 한창고민하기 전에
블로그들에서 맥주만드는 포스팅 몇개 보고서
'이게 정말 이렇게 간단한게 맞아?'라는 생각이 들어서 뭔가 책으로 좀 확인을 해 봐야겠다고 해서 찾은 책이네요.
뭐 다른 책이 더 있는지 모르겠지만
대충 포털에서 맥주, 만들기 뭐 이런 키워드 검색하니까 이 책이 가격도 착하게 튀어나와서 부담없이 한번 읽어봤습니다.

책은 핸드북사이즈의 작은 크기에 비해 관련 내용이 알차게 정리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책 제목은 맥주 만들기지만 맥주 재료로 시도해 볼수 있는 위스키 만들기가 part2로 들어가 있기도 하구요.

사실 내용 자체는 인터넷에서 찾을수 있는 블로그들의 글이나 까페 활동을 통해 알수 있는 정보와 별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이라는 것은 정리가 잘되어있으면 언제든 두고 펼쳐볼수 있기에 좀더 가치가 있을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 책은 구성이나 내용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보는데 부담도 없고 언제고 펼쳐볼 것 같은 책이네요.

일단 part 1은 맥주, part2는 위스키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고
part1부터 보면 재미있을수도 지겨울수도 있는 간략한 맥주의 역사나 홈브루의 배경같은것들을 살살 설명하고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는 원액캔이나 비어믹스로 만드는 맥주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해줍니다.
그것도 마치 각 회사의 키트 메뉴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네요.

이렇게 일단 부담을 던 후에 조금 어려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맥아를 이용한 곡물양조와 첨가물에 대해 설명을 해줍니다.
이쪽 부분은 인터넷에도 포스팅이 그렇게 많질 않아서 잘 모르고 있던 부분인데 책을 보니 대충은 이해가 되네요

part2 위스키부분에는 맥주와 비슷한 방법으로 역사, 배경부터 해서 만들기 방법으로 넘어가는데.. 아무리 맥주와 엇비슷한 재료를 쓴다그래도 뭘 두시간 동안 끓이고 이리로 옮겼다 옮겼다 하면서 발효하고 증류하고 하는 건.. 제겐 좀 무리일것 같네요. 그냥 이런 세계도 있다는 걸 안 정도로 만족하고 끝냈습니다.

책 중간중간 전개되는 내용과 상관없이 빈공간에 양조학에 대해 간단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부분도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핸드북 수준의 책이지만 뭔가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려는 느낌일까요?

여하튼 결국 이 책과 이책을 주문하면서 몇권 더 주문한 책들을 통해 뽐뿌질을 이빠이 받아서 메이크 비어 머신을 질러버렸다죠 ㅋㅋ

Eco 나만의 맥주 만들기 - 8점
조호철 지음/넥서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핑백

  • captain Z의 주관적인 리뷰 : 맥주의 세계 2010-07-12 10:14:00 #

    ... 맥주의 세계 원융희 지음 / 살림 나의 점수 : ★★★ 한창 맥주만들기에 관심이 늘어갈때 나만의 맥주 만들기라는 책 한권만 딸랑 사기가 좀 뭐해서 몇권 더 얹어 샀는데그중에 한권입니다. 이책이 조그마한 핸드북형 소책자인데다가 나온지 좀 된 책이어서 그런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가로하단


다음V

[유디엠] 애드박스 550 화이트



구글애드 2

알라딘 1

알라딘 하단

링크프라이스2

구글 애드 검색

링크프라이스3

인터파크3

[유디엠] 도서위젯-자기개발

링크프라이스CPC

구독

한RSS
bloglines
google reader

방문자수

검색3

링크프라이스섞어

[유디엠] 트위터팔로우위젯

블코 랭킹

twitter

[유디엠] 애드박스166(섬네일)

인터파크1

인터파크2

인터리치 추천